본문 바로가기
■ 소식/프로그램 리뷰

[Review] 2025 창업프로젝트 #창업동아리 #유스메이커스 #청아장

by 상상이룸센터(노원진로직업체험지원센터) 2026. 1. 23.

상상이룸에서는 창업을 좋아하는 것을 일로 경험해 보는 것으로 정의합니다.

청소년들은 자신이 좋아하는 것을 발견하고, 비슷한 관심사를 가진 또래들과 팀을 이루어 아이템을 기획·제작·판매하는 전 과정을 직접 경험합니다. 이 과정 속에서 청소년들은 수동적인 참여자가 아닌, 자신의 삶을 스스로 선택하고 만들어가는 주체로 성장해 갑니다.

그러나 좋아하는 것을 일로 만들어보는 과정은 결코 쉽지 않습니다.

정답을 알려주는 교육이 아닌, 끊임없이 스스로 생각하고 선택해야 하는 과정은 청소년들로 하여금 차라리 공부가 더 쉬운 것 같다는 말이 나올 만큼 많은 고민과 갈등을 동반했습니다.

팀원 간 갈등, 아이템 실패, 예산 부족, 대인기피 등 완주를 위해 넘어야 할 장벽은 매우 많았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청소년들은 문제를 회피하지 않고 스스로 해결해 나갔으며, 팀을 위해 양보하고 협력하는 과정을 통해 결국 전체 팀이 프로젝트를 완주하는 성과를 이루어 냈습니다.

본 사례는 창업 프로젝트의 전 과정 속에서 청소년들이 마주한 선택의 순간들과, 서로 다른 선택을 했던 두 팀의 여정을 단계별로 소개합니다.

 

팀명 세남자가 있어 연정고깃간
팀원 *성 외 2 *호 외 3
지향하는 가치 공포·재미·깜놀의 감정적 몰입을 통해
특별한 체험을 제공하자
청소년도 사회 경험을 직접하며,
나눔과 배려의 가치를 전달하자
관심분야 게임 요식업
판매 컨텐츠 방탈출 체험 닭꼬치
판매수익 96만원, 119만원 931만원, 1136만원

 

[기획 단계] 하고 싶은 것을 할 것인가, 잘 팔리는 것을 할 것인가

아이템을 선정하고 부스를 기획하는 초기 단계에서는 다양한 아이디어가 쏟아집니다. 시작하는 단계에선 뭐든 할 수 있을 것만 같은 자신감과 욕구가 많이 때문입니다. 그러나 아이디어를 구체화하는 과정에서 청소년들은 하나의 기준을 선택해야 하는 상황에 놓이게 됩니다.

수익이 보장되는 아이템을 선택할 것인가, 도전해 보고 싶은 아이템을 선택할 것인가에 대한 고민이 시작됩니다.

  • 세남자가 있어 : 체험형 방탈출 콘텐츠에 도전
  • 연정고깃간 : 판매 가능성이 높은 먹거리 아이템 선택

 

[팀빌딩 단계] 함께 갈 것인가, 각자의 길을 갈 것인가

팀 활동은 초기부터 다양한 의견 충돌을 경험하게 됩니다. 이미 기획을 마무리한 다른 팀들의 모습을 보며 조급함을 느끼기도 하고, 자신의 의견을 끝까지 주장해야 할지 고민하는 상황에 놓이기도 합니다.

  • 세남자가 있어 : 방탈출 콘텐츠의 실현 가능성을 두고 의견이 갈리며 두 개의 팀으로 분화
  • 연정고깃간 : 각자의 강점을 살려 역할 분담을 통해 팀 유지

[제작 단계] 포기할 것인가, 계속할 것인가

기획한 아이템을 실제 제품으로 구현하는 과정에서는 예상치 못한 문제들이 연이어 발생합니다. 제작 시간 지연, 기술적 한계, 판매 가능성에 대한 불안 등으로 많은 팀이 아이템 변경이나 중도 포기를 고민하게 됩니다. 이 과정에서 프로젝트를 참여한 이유와 무엇을 얻고 싶은가에 대해 돌아보며, 동기에 대해 다시 점검합니다.

  • 세남자가 있어: 제한된 체험 인원과 세팅 시간 문제 발생 → 시간대별 예약 시스템 도입
  • 연정고깃간: 조리 시간과 위생 문제 발생 → 사전 손질 및 초벌 조리 방식 도입



[판매 단계] 만족에 머무를 것인가, 도전할 것인가

마켓 운영 기간 동안 모든 팀은 긴장과 설렘 속에서 적극적인 판매 활동을 진행합니다. 성격과 관계없이 모든 팀원이 손님을 직접 응대하며 실전 경험을 쌓습니다. 마켓 운영을 마무리한 이후, 각 팀은 첫 번째 판매 경험을 바탕으로 두 번째 마켓을 준비하며 아이템을 유지할 것인지, 새로운 도전을 할 것인지에 대한 선택의 기로에 서게 됩니다.

  • 세남자가 있어 : 기존 콘텐츠를 개선한 새로운 버전 개발 도전
  • 연정고깃간 : 개인 투자로 물량 확대, 매출 증대 도전

 

 

두 팀은 서로 다른 선택을 했지만, 모두 프로젝트를 끝까지 완주하며 성과를 창출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청소년들은 단순한 판매 경험을 넘어 문제 해결력, 협업 역량, 의사결정 능력, 자기 효능감을 체득하였습니다.

상상이룸 창업 프로젝트의 가장 큰 성과는 매출이 아니라,

청소년들이 스스로 선택하고 책임지며 끝까지 완주해 낸 경험 그 자체입니다.

 

청소년창업프로젝트 인터뷰영상 보러가기 ▼

https://youtu.be/SzMiG93WA6s